본문 바로가기
나름 생활정보

[엑셀] 어떤 함수를 써도 "0"이 나올 때 해결 방법

by 윤공룡 2018. 4. 12.
반응형

엑셀 "SUM" 함수 사용할 때

결과값 '0' 해결 방법


SUM함수 사용할 때 결과값 0 해결 방법



 사무실에서 엑셀을 사용하다가 'SUM' 함수는 기본으로 많이 쓰곤 한다. 나처럼 초짜인 경우에도 SUM은 자주 사용하는 함수 중 하나다.

 이 함수를 사용함에 있어서 아무리 범위 지정을 잘 해줘도 합계에 결과값은 '0'이 뜨는 경우가 생겼다. 검색창에 'SUM 함수 0' , '엑셀함수 0' 등 여러가지로 검색해봐도 어려운 엑셀 이용법만 있고, 해결방법은 찾기 어려웠다. 이것 저것 해봐도 계속 0으로 떠서 계산기로 직접 두둘겨서 구하는게 빠를 정도로 시간은 가고 짜증이 차올랐다. 결국 직접 헤매다가 알아냈다. 이렇게 간단한 문제였다니. ^^


엑셀 SUM함수 입력SUM함수를 입력해도 합계에는 0이 뜬다.


 우선 SUM함수는 지정한 셀에 있는 숫자들의 합을 모두 구해주는 함수로, 아주 유용한 함수중에 하나다. 사진의 1번 처럼 '=SUM(셀 지정)' 을 해주면 간단하게 구해지는 합. 하지만 사진속 2번 처럼 올바르게 지정을 해도 합계에는 '0'이 나오고 있다. 엑셀의 버젼 상관없이 저렇게 계속 결과값은 0만 나오고 있다. 너무너무 답답한 상황이다. 처음에는 함수가 잘못됐나 하고 여러번 함수를 지우고 쓰고 반복했다.



텍스트지정셀 속성을 일반/숫자/텍스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변경.


 첫번째로 찾아나선 방법은 셀의 속성을 변경해 주는 것이다. 텍스트로도 지정해보고, 숫자로도 지정해보고, 특정 서식이 없는 일반으로도 지정을 해 보았지만, 어떠한 속성을 지정해준다 한들 합계의 결과값은 0만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 방법은 해결방법이 아니다


"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


SUM함수 오류 해결노란박스의 느낌표를 눌러 숫자로 변환을 해준다.


  문제는 바로 숫자 왼쪽 위에 있는 "작은 초록색 표시" 때문이다. 합을 구하려는 셀에 있는 숫자를 살펴보면, 사진처럼 왼쪽 위에 초록색 표시가 있을 것이다. 숫자를 블록잡아 준 뒤 사진 속 1번에 있는 노란상자 느낌표를 마우스로 클릭해준다. 그럼 2번처럼 여러 항목이 뜨는데, 반드시 "숫자로 변환" 을 눌러준다. 생각보다 간단해서 놀랐다. 휴.



SUM 함수 오류 해결 후 합계합계 결과값이 '0'이 아닌 '274'.


 그럼? 합계에 결과값이 '0'이 아니라 '274'가 들어가 있다. 생각보다 너무너무 간단한 SUM함수 결과값 0 해결해주기. 아무래도 엑셀이 숫자로 지정을 해주지 않으면 인식을 못하나보다. 특히 다른 파일에서 복사한 숫자들을 엑셀에 붙여넣기를 할 경우 저렇게 초록색이 뜬다. 그럼 왜 셀 속성에서 숫자로 바꿧을 때 인식을 안한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사용자가 직접 느낌표를 클릭 후 숫자로 전환을 해줘야 문제는 해결된다. 귀찮겠지만 블록 한번 잡아서 변경하면 된다.



 그래도 뿌듯하다. 해결했으니까 앞으로는 헤매지 않을 수 있다. =)





반응형

댓글